✜ 민족화해위원회 소식     

▶ 2025 3개 교구 북향민과 함께하는 추석맞이 위령미사

지난 9월 27일(토) 서울대교구, 수원교구, 의정부교구 3개 교구의 북향민들과 함께하는 추석맞이 위령미사가 있었습니다, 올해로 두 번째를 맞이하는 이번 미사에는 가고 싶어도 갈 수 없는 고향과 보고 싶어도 볼 수 없는 가족들을 다시 한번 생각하며 기도하고 그 아픔을 함께하고, 혼자가 아닌 함께라는 기쁨도 나누는 따뜻한 시간을 보냈습니다.

▶ 2025 하반기 민족화해관심사제 연수

 지난 10월 20일(월) ~ 21일(화) 철원 김화읍 생창리에 위치한 ‘DMZ 생태평화공원’ 용양보에서 민족화해위원회 관심 사제 연수를 하였습니다. 철원 DMZ 남방한계선 내 철책에 위치하고 있는 용양보 습지 공원은 사람의 손길이 전혀 닿지 않아 고결한 모습이었고, 치열했던 전투가 믿어지지 않을 만큼 평화로운 모습이 인상 깊었습니다. 지금은 동식물의 안식처가 된 이곳은 바로 눈 앞에 두고도 갈 수 없는 북한 땅의 모습을 보며 아픈 우리의 현재를 다시 한번 느끼게 되는 시간이었습니다.

✜ 11월 민족화해위원회 미사 안내

▶ 평화지기 월례미사 : 11월 20일 (목) 20시, 일산 백석동성당 (매월 세 번째 목요일)

▶ 민족화해 하늘지기 월례미사 : 11월 27일 (목) 11시, 의정부 주교좌 사적지 성당 (매월 네 번째 목요일)

<민족화해 하늘지기> 2025년 11월호 

평화도 더도 말고 한가위만 같아라 ...

 남덕희 베드로 신부

(천주교의정부교구 민족화해위원장 겸 민족화해센터장)

이곳 파주 접경 지역에는 ‘망배단(이북도민, 유림, 지역 주민 등이 조상이나 국가를 기리며 제사를 지내거나 참배하는 제단(祭壇) 형태의 기념시설)’이 여러 곳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명절 때가 되면 실향민들이 이곳에서 고향을 그리워하며 헤어진 가족들과 부모들을 기억하고 돌아가신 조상들을 기려 차례를 지내러 오기 때문입니다. 잠시 피난 온 분들에게 75년이라는 시간은 너무도 길고 고통스러운 시간이었습니다.

<민족화해 하늘지기> 2025년 11월호 - 사목단상

Gonna be Golden

남궁경 알베르토 신부 (천주교의정부교구 중산성당 주임)

 지난 추석(10월 6일, 월요일) 명절 연휴를 지내면서, 사람들의 입에 회자된 내용 중의 하나는 ‘케이팝 데몬 헌터스’(애니메이션)입니다. 1년 전만 해도 사람들은 나라 걱정, 정치 걱정하느라 밤잠을 설쳤었는데, 지금은 새로운 대통령이 취임하면서 어느 정도 안정을 찾아가고 있습니다.

<민족화해 하늘지기> 2025년 11월호 - 토마스 머튼의 평화론

평화를 위한 행동 (2)

김동희 모세 신부 (천주교의정부교구 2지구장)

지난달에는 평화를 위한 첫 번째 행동으로서 ‘도덕적 수동성과 악마적 능동성을 넘어서는 일’을 다루었다. 분명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애매모호한 수동성도 얼치기 능동성도 모두 넘어서는 제대로 된 실행이 필요함을 살펴보았다. 저자에 따르면 우리가 해야 할 가장 중요한 행동은 군비 축소를 포함하는 평화를 향한 발걸음이다.

"Monthly Newsletter subscribe"

Stories and Peace Education Materials from CRKP 

delivered to your inbox once a month

floating-button-img